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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창조제품의 시장진출 길라잡이, 마케팅이노베이션 시행
담당부서 공공구매판로과 작성자 조홍미
조회수 2627 등록일 2014-08-07
첨부자료 140807-마케팅이노베이션_보도자료(최종).hwp (300,544 Byte)
창조제품의 시장진출 길라잡이, 마케팅이노베이션 시행
  • 시장조사?마케팅 전략수립?유통망 입점, 8.8(금)일부터 접수

□ 최근 창업선도대학, 대학생창업동아리연합회 등 창업·예정자 등을 대상으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팔 곳”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결 같이 답변한다. 또한 기업실패의 원인 및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판매부진”을 지적한다.
 
* 창업기업 수요조사(‘14.2,%,창진원) : 국내외 판로 49, 자금조달 35, 멘토링 5
 
* 창업기업 유통채널 충분여부(‘14.5,%, 전경련) : 매우 그렇다 8.7, 그렇다 19.0, 보통 34.9, 별로 없다 31.8, 거의 없다 5.6
 
○ 특히 아이디어 창업 및 기술개발을 통한 창조적 혁신제품도 판로를 찾지 못해 소비자를 만나지 못한 채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
 
□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이러한 초기 창조적 혁신제품의 시장진입이 활발하고, “아이디어 → 사업화 → 판로”로 이어지는 선순환 창조경제 생태계 구현을 위해,
 
○「2014년도 마케팅이노베이션지원사업 시행계획」을 확정·발표하고, 8월 8(금)부터 사업계획서 신청·접수를 시작한다.
○ 마케팅이노베이션 사업의 지원규모는 총 100개사 100개 제품으로 소비자 반응조사, 대형유통사 상품기획자(MD) 등의 현장 전문가 선정평가를 거쳐 선별·지원한다.
 
- 세부 지원내용은 선정된 100개 모든 제품에 대해 소비자·전문가 평가를 통한 시장성 조사를 실시하고, 그 중 우수한 혁신제품에 대해서는 마케팅 전략수립, 제품개선 등을 지원하며, 정부 보조금 지원조건과 우대사항은 다음과 같다.
 

 
구 분 정부지원 금액 정부보조금 비중 비 고
시장성 조사 - 100% 소비자·전문가 평가
마케팅 전략수립 5백만원이내 80% 업체 20%부담
제품개선 20백만원이내 70% 업체 30%부담

 
□ 금번 사업의 주요특징은 그간 마케팅 내역사업 틀내에서 칸막이식 지원에서 벗어나, 제품 중심의 종합적 마케팅지원시스템 마련을 통해 혁신제품의 시장진입 성공률을 제고하도록 하였다.
 
○ 내수시장에서 잘 팔릴 수 있는 우수한 혁신제품 발굴 및 시장성 조사 기반의 선정시스템을 구축, 아이디어 혁신제품이 유통시장에서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접근성을 강화 하였다.
 
< 혁신제품 발굴·선정 절차 >
 

 
○ 또한, 제품에 대한 시장성 조사 참여기업에 대해서는 ‘중기제품 전용 판매장(10개소)’ 입점기회를 제공하고, 아울러 혁신제품으로 선정되어 ‘마케팅 전략수립’을 이행한 경우 타 마케팅 사업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참여자격을 부여한다.

< 마케팅지원 사업연계 방안 >
 
 
 
□ 사업 신청자격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이 제조·위탁하여 생산한 소비재 완제품으로써, 다음의 신청자격에 충족하고 지원제외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신청 가능하다.
 
○ (신청자격) 3개월 이내에 국내시장 유통망 입점이 가능한 생활·주방 가전, 멀티미디어, 차량용품 등 11개 제품군
 
* 11개 제품군 : 생활가전, 주방가전, AV기기, PC, 멀티미디어, 차량용품, 조명기기, 가구, 의료기기, 유아용품, 스포츠용품
 
- 다만, 사업목적과 맞지 않는 수입제품, 해외에서 위탁 생산된 제품(OEM 제품), 건설자재·부품 등 중간재, 정책판매장 취급이 곤란한 1차 농·수산물 등은 참여할 수 없다.
 
○ (지원제외) 사업에 참여하는 자(신청기업, 대표자 등)가 부도, 휴·폐업, 금융기관 채무불이행이 확인된 경우 등은 제외된다.
 
□ 신청기간은 8월 8일(금)부터 8월 27일(수)까지로 온라인 시스템(www.smmarketing.go.kr)을 통해서만 사업계획서 신청을 받으며,
 
○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정평가(9월) 절차를 거쳐 10월중 최종 참여기업을 확정할 계획이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붙임의 공고문과 중소기업청 홈페이지 또는
마케팅지원종합시스템(www.smmarketing.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2014년도 마케팅이노베이션 지원사업 시행계획 공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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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공공구매판로과 조홍미 주무관(042-481-439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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