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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기청, 『명문(名門) 장수기업 확인제도 도입」 발표
담당부서 중견기업정책과 작성자 전성우
조회수 2673 등록일 2014-09-30
첨부자료 140930_명문_장수기업_육성_방안.hwp (472,064 Byte)
중기청, 『명문(名門) 장수기업 확인제도 도입」 발표
  •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명문 장수기업 개념?기준 정립
  • 인식개선?우대지원 등 명문 장수기업 육성 기반 정비
□ 독일,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장수기업으로 성장한 ‘가족기업’이 많으며,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의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히든챔피언(2,734개, 평균업력 66년, 100년 이상 38%)의 2/3가 가족기업

 ○ 독일의 히든챔피언인 클루스(Cloos)는 약 100년 가까이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여 인구 2만명 도시 인구의 10%를 부양하고 있으며,

 ○ 미국의 허쉬(Hershey)의 경우, 이익금을 불우아동 교육사업에 환원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의 모범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 Cloos(1919년 설립) : 용접로봇 생산, 직원 750명, Carl Cloose(3세 경영)

  - 독일의 소도시 하이거(Haiger)에 본사가 입지해 있으며, 대학교육 연계, 훈련지원 등으로 3대가 함께 일하는 직원이 많음

◈ Hershey(1894년 설립) : 초콜렛 생산, 매출액 60억불, 직원 1,400명

  - 이익금은 Milton Hershey School(1909년 창업자가 설립한 고아들을 위한 학교), M.S. Hershey Foundation(지역사회 교육 및 발전사업)에 환원

  - Hershey Town이 관광명소화, 2002년 차등의결권을 보유한 Hershey Trust가 재무구조 다각화를 위하여 지분매각 추진시 지역주민이 반대


□ 9.30일,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우리나라에서도 위와 같은 존경받는 장수기업이 많이 등장할 수 있도록, 기재부 등과의 협업을 통해 [명문(名門) 장수기업 확인제도] 추진을 발표하였다.
 ○ 동 대책은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중소·중견기업 성장사다리 구축”의 중요한 실천과제로 추진하는 것이며,

 ○ 중소·중견기업 성장의 바람직한 롤 모델(Role Model)을 제시하고 사회 지도층의 책임(Noblesse Oblige)을 다하는 모범기업을 발굴함으로써 존경받는 기업문화를 확산하고, “한국형 히든 챔피언” 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제도적 여건을 조성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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