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 헌장선언문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국민이 최고의 고객임을 인식하고 국민과의 신뢰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중소벤처기업부 직원은 중소기업과 국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1. 1. 우리는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주체인 중소기업과 국민모두가 우리의 고객임을 인식하고, 최상의 서비스로 모시겠습니다.
  2. 2. 우리는 언제나 고객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3. 3. 우리는 행정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공정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로 고객에게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4. 4.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민원처리에 대해 즉시 시정하고, 고객의 불편에 적절히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5. 5. 우리는 창의성과 열정으로 서비스 향상에 꾸준히 노력하며, 고객으로부터 엄정히 평가받겠습니다.
  6. ※ 우리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하여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중소기업헌장

21세기는 지식과 정보, 기술 수준이 국운을 좌우하는 지식경제의 시대이다. 지식경제시대의 급속한 환경변화와 국제적 무한경쟁은 우리에게 신축적 대응능력과 풍부한 창의성, 그리고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정신을 요구한다. 중소기업은 자유와 자율, 혁신과 활력의 원천으로서, 이러한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여 시장경제의 창달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그 동안 중소기업은 국민경제의 초석으로서 생산과 유통, 수출과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고용 기회를 확대하여 삶의 질을 향상하고 민주복지국가를 건설하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 이제 우리는 중소기업이 번영의 주역으로 등장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모든 힘과 지혜를 모아 중소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새롭게 하고 희망찬 미래를 열어야 한다.

활력 있는 시장경제 창달의 주역인 중소기업은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따라 세계 일류의 기업을 일구어 내기 위해 스스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경영능력을 함양하는 데 매진하며, 기업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투명하고 건실한 경제사회 건설에 이바지 한다. 나아가 환경친화적 경영을 실천하며, 지역경제 발전에 앞장서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발전을 이끌어 나아간다.

이에 우리는 중소기업의 자조 노력과 창업을 통한 기업가 정신의 실현 기회를 드높이기 위해 공정경쟁 풍토를 확립하고 기업하기 좋은 경영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쓴다. 또한 상호신뢰와 협동을 바탕으로 하는 공존공영의 기업간 관계를 이루어 나가며, 중소기업의 발전이 국민경제 번영의 지름길임을 인식하여 애정과 믿음으로 중소기업의 쉼 없는 모험과 도전정신을 북돋운다.

우리는 이로써 효율성과 공정성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활기찬 시장경제를 꽃피워 국민 모두의 번영을 약속하는 새 시대를 창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