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로고
전체메뉴 닫기

장관 소개

현재 임기 중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소개입니다.





우리 부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반갑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홍종학입니다.




장관과의 대화 바로가기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홍종학 사진

국내‧외적으로도 매우 엄중한 이 시기에 새 정부의 핵심부처로 탄생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초대 장관으로 임명되어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현재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둘러싼 환경은 그리 녹록치 않으며, 세계화와 기술진보로 인한 양극화는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결국, 세계화와 기술진보라는 높은 파고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벤처기업 간 상생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합니다.

우리 경제가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부터 중소기업 중심으로 大전환하고, 일자리와 소득주도, 공정경제, 혁신성장의 세 축을 중심으로 성장전략이 잘 맞물려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와 같은 성장전략의 중심에는 문재인 정부에서 신설된 중소벤처기업부가 있습니다.

저는 중소벤처기업부에 부여된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관한 국정목표를 달성하는데 제가 가진 모든 경험과 역량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의 중소기업 정책 기조에 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저는 중소벤처기업부 직원들과 함께 우리나라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대변인이자 진정한 ‘수호천사’가 될 것임을 굳게 약속드립니다.

둘째,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셋째, 범정부적 창업국가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여 혁신성장을 반드시 실현하겠습니다.

넷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더불어 발전하는 상생협력 환경을 조성하고, 중소기업이 노력한 성과가 매출과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성과공유, 협력이익 배분 등 파트너십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소상공인‧자영업자와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강화하여 민생경제의 활력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나아가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끼리 서로 돕는 문화를 만들어, 대기업이나 대형 유통업체와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초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홍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