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별 조회

인천시,『인천시 소매시장 분석 및 소상공인 협동조합 활성화 방안』 결과보고서

전체 목록의 분야,작성기관,발행일,등록일,조사주기,첨부파일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분야 유통/판매/대기업협력 작성기관 협회/조합 발행일 2018/02/21 등록일 2018/02/21
조사주기 부정기
첨부파일
분야 유통/판매/대기업협력 작성기관 협회/조합
발행일 2018/02/21 등록일 2018/02/21
조사주기 부정기
첨부파일
소매시장분석및협동조합활성화방안.pdf
[출처] 인천광역시 (2018/02/19)

[주요내용]

○ 인천발전연구원(원장 이종열)은 2017년 기초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소매시장 분석 및 소상공인 협동조합 활성화 방안”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 인천시민의 주요한 생업수단인 소매점포는 약 3만개 이상이 운영되고 있다. 소매점포의 90% 이상이 5인 미만의 소규모 점포이며 소상공인들은 치열한 시장경쟁 가운데 노출되어 있다.

○ 소상공인 협동조합은 개별 소상공인이 할 수 없는 공동사업을 수행하여 공동의 이익을 창출하고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인천시의 소상공인들에 의해 조직된 협동조합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협동조합 사업이 조합원의 사업체에 기여하는 바를 평가하며, 소상공인 협동조합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 공동구매, 공동판매, 공동생산 등 조합원의 공통적인 사무를 조합이 수행하는 위탁형식의 공동사업들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73%의 조합원들이 공동사업 참여가 소상공인 개인 사업체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하여 협동조합 참여에 호의적인 인식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하지만 공동구매를 중심으로 한 사업유형 이외에는 협동조합의 수익창출이 부족하고, 협동조합 참여가 판매경로 확대, 기술력 향상, 지역상권 활성화 등의 기대효과 증대로 연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향후 협동조합의 활성화 방안으로 조합 기능의 고도화, 전후방 연계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관계 형성, 지역상권 기반 소상공인 협업사업 모델 개발, 협동조합간의 연합사업 발굴, 소상공인 협동조합의 지속적인 형성 및 확장을 위한 기반조성 등이 제시되었다.

○ 인천발전연구원 최태림 연구위원은 “협동조합의 기능을 고도화하여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인천시가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같은 보고서의 다른년도 자료보기
같은 보고서의 다른년도 자료보기 - 번호,제목,첨부파일,등록일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번호 제목 첨부파일 등록일
더보기+

담당자정보

  • 담당부서 중소기업중앙회

  • 전화번호02-2124-3153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